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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원의 홍보 판촉 실행
작성자 학원스타 조회 2,247회 작성일 13-06-18 18:27

본문

 
 
[홍보 판촉의 단계별 실행 방법]
 
학원 개원은 학원 경영의 첫걸음이다. 또한 학원의 홍보 판촉 활동이라는 것은 학원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외부 마케팅 활동의 일환이다. 핀자는 학원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첫째 내부 마케팅을 완성하고 둘째 고객 접점 마케팅을 완성시키면 마지막으로 학원의 우수한 학습 프로그램, 강사진, 학습 결과물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한 외부 마케팅의 단계 및 필요성에 대하여 누차 언급하였다. 특히 신규 학원 창업을 하는 학원장은 반드시 지켜야 할 학원 경영의 원칙이다. 그런데 개원 전 홍보 판촉 활동, 즉 외부 마케팅을 강조하는 이유는 무엇때문일까? 현재 학원을 운영 중인 곳이나 학원 인수를 통한 학원은 앞에서 제시했듯이 내부 및 고객 접점 마케팅 완성이 최우선 과제이다. 그러나 신규로 학원을 창업하는 학원장은 개원 전에 내부 마케팅 및 고객 접점 마케팅을 실행할 수 있는 학생 및 방법이 없다.
 
본격적인 비용을 들여서 학원을 홍보 판촉하기 전에는 어느 정도 지인들을 통하여 모집한 우수 학생들을 기반으로 내부 마케팅 및 고객 접점 마케팅을 완성시켜야 한다. 지인들을 통해 선별해 모집한 우수학생들과 실력 있는 강사진을 바탕으로 학원의 차별화된 학습 프로그램 및 학습 결과물 (입시성적, 성적 향상률)이 완성되면 이제부터 본격적인 홍보 판촉 활동을 진행하면 짧은 기간에 외부 마케팅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앞에 제시한 개원 전 홍보 판촉 방법은 영어, 수학 같은 과목을 기반으로 한 입시, 내신 성적 향상과 관련된 학원에 적용하는 전략이다. 유아, 초등 예체능 학원, 기타 학원 등은 개원 전 홍보 판촉 활동은 필수적이다. 개원 전에 내부 마케팅 및 고객 접점 마케팅인 학습 프로그램, 강사진, 학습 결과물에 대한 완성 정도는 어느 정도가 이루어져야 지역에서 안정적으로 성공할 수 있는 기반을 닦을 수 있는 것이다.
 
학원의 홍보  판촉 단계
 구분
주요 단계 
기존 학원 및
인수를 통한
학원 창업
 1단계: 내부&고객 접점 마케팅 완성
 2단계: 학습 프로그램, 강사, 학습 결과물 정립
 3단계: 본격적인 홍보 판촉 호라동(외부 마케팅) 
 신규 학원 창업
 1단계: 개원 전 마케팅 계획,소극적인 홍보 판촉 활동
 2단계: 지인을 통한 우수 학생 모집, 교육
 3단계: 학습 프로그램, 강사, 학습 결과물 정립
 4단계: 본격적인 홍보 판촉 활동(외부 마케팅)
 
 
 
개원 전 홍보 판촉 계획
 구분
 주요 단계
개원 2개월
 지인을 통한 우수 학생 모집, 교육의 내부 마케팅 실시
개월 전 7주
 개원 전 4주 계획 및 전략 기획 개원 홍보 판촉물 기획 및 제작
개원 전 5주
 DM, TM을 실시할 우수 학생 명단 확보
개원 전 4주
 학원 랩핑 버스를 활용한 주요 상권 운행 시작
 오피니언리더 학부모 및 우수학생에게 DM, TM
 지역신문에 4회에 걸친 컬럼식 기사 홍보
 학부모 설명회 기획 및 관련 자료 제작
개원 전 3주
 학원 랩핑 버스를 활용한 주요 상권 운행 시작
 지역신문에 4회에 걸친 컬럼식 기사 홍보
개원 전 2주
 1차 전단지 배포 (10만부) 학원
 랩핑 버스를 활용한 주요 상권 운행 시작
 지역신문에 4회에 걸친 컬럼식 기사 홍보
개원 전 1주
 2차 전단지 배포(10만부)
 학원 랩핑 버스를 활용한 주요 상권 운행 시작
 지역신문에 4회에 걸친 컬럼식 기사 홍보
 학부모 설명회 행사 실시
 (강연주제: 글로벌 리더를 만들기 위한 전략적인 학습방법/강사 000소장
                                                             
홍보 판촉(외부 마케팅)진행 방법 및 전략
첫째, 학원 홍보 판촉 활동을 할 때(외부 마케팅)사전 내부와 고객 접점 마케팅을 완성하라.
둘째, 내부 마케팅은 학원의 우수한 학습 프로그램, 강사들을 통한 경쟁력 있는 학습 결과물을 반드시 만들어야 한다.
셋째, 고객 접점 마케팅은 학원장, 직원,강사 등의 조직원이 학생, 학부모의 학원 만족도를 높이는 결과물을 만들어야 한다. 즉 학원 선호도를 높이는 것에 주력해야 한다.
넷째, 내부 및 고객 접점 마케팅이 완성되면 외부 마케팅을 위한 전략을 수집하라.
다섯째, 외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사전에 상권 분석을 해야 한다.
여섯째, 학원 상권을 1~3차 상권으로 분류해 상권의 특성, 중요도에 따라서 홍보 판촉 실행 전략을 차별화해 진행해야 한다.
일곱째, 외부 마케팅 준비 및 실행 기간은 짧게는 4주에서 길게는 8주 정도의 시간을 가지고 움직여라.
여덟째, 외부 마케팅을 계획할 때는 전단지 이외에 다양한 홍보 판촉물을 고려하는데 기존의 방법에서 벗어날수록 성공률이 높다.
아홉째, 차별화된 학부모 설명회를 기획하지 못할 거라면 차라리 행사를 하지 않는 편이 좋다.
열 번째, 학부모 설명회가 끝난 이후에 1주일 안에 행사에 참여한 학부모를 대상으로 반드시 TM, DM을 통해 행사를 다시 상기시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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