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을 위한 10가지 핵심 성공 요소
본문
<경영혁신을 위한 10가지 핵심 성공 요소>
제Ⅰ계명: 경영은 사람이다
기업의 모든 것이 혁신의 대상이다. 상품과 서비스도 혁신해야 하고 프로세스도 혁신해야 한다. R&D와 구매도, 생산과 판매도 혁신해야 한다. 인사 업무도 혁신해야 하며 회계 업무도 혁신해야 하고 물류와 마케팅도 혁신해야 한다. 하지만 진정 기업에서 가장 중요한 혁신의 대상은 사람이다. '경영은 사람이다'라는 확고한 혁신철학 없이는 결코 혁신에 성공할 수 없다.
제Ⅱ계명: 위기는 기회다
사람들은 변화를 두려워한다. 변화는 고통스럽고 위험 부담이 따르며 무엇보다도 엄청난 노력을 요구하기에 현실에 안주하려고 하는 것이다. 따라서 조직구성원들의 변화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변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토록 하려면 강한 위기 의식이 요구된다. 망할지도 모른다는 위기 의식은 사람들을 결속시키고 새로운 활력을 불러일으킨다. 그래서 '위기 의식을 갖는 것이 혁신의 시작'이라고 하는 것이다. 오늘날 성공한 기업치고 큰 위기를 한두 번 이상 겪지 않은 기업은 없다. 하지만 이 기업들은 위기를 오히려 기회로 활용하여 오늘날의 성공에 이르렀다.
제Ⅲ계명: 5%는 불가능해도 30%는 가능하다
명확한 비전은 사람들의 몰입을 높인다. 구체적이고 야심 찬 목표는 사람들의 열정을 끌어내고 도전정신을 불러일으킨다. '명확한 비전과 야심 찬 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도전하라!' 이것이 혁신의 본질이다.
초우량 기업들은 한결같이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반드시 달성해내고야 말겠다는 강한 목표 의식을 가지고 있다. 강한 목표 의식 없이 혁신이 불가능하며, 이러한 기업은 초우량 기업이 되기를 결코 꿈꾸지 말아야 한다.
제Ⅳ계명: 같이 꿈꾸면 이루어진다
기업이 혁신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려면 명확한 비전과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그리고 이를 조직구성원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공유해야 한다. 설정된 비전과 목표가 아무리 훌륭하다 하더라도 전체 조직구성원에게 공유되지 못하면 아무 의미가 없다. 조직구성원들에게 공유되지 않은 최고경영자 혼자만의 비전과 목표는 꿈으로 끝나고 만다. 꿈은 이루어진다. 단, 그 꿈은 조직구성원들이 같이 꾸는 꿈이어야 한다. 이것이 기업에 있어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 이유이다.
제Ⅴ계명: 자원은 유한하나 지혜는 무한하다
기업이 성공적으로 혁신을 이루고 탁월한 경영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공장이나 설비 혹은 상표와 같은 유형적인 자산이 아니라 조직구성원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 능력을 활용해야 하며, 그것도 탁월한 몇몇 인재의 능력이 아니라 모든 조직구성원의 능력을 활용해야 한다. 한 사람의 머리는 한계가 있으며 아무리 우수한 인재라 하더라도 잘 조직된 여러 사람의 지혜를 당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인간의 무한한 잠재 능력을 끌어내어 잘 활용하는 것, 이것이 바로 혁신을 성공으로 이끄는 길이다.
제Ⅵ계명: 열정 없이 이룰 수 있는 일은 없다
성공하는 기업은 열정을 가지고 있으며, 열정적인 기업은 성공을 향해 나아가면서 조직구성원들을 고무시키고 고객들을 감동시킨다. 어떤 경우든 그들이 만드는 변화의 밑바탕에는 열정이 깔려 있으며, 그들은 그 열정을 통해 또 다른 성공을 창조해 나간다. 열정 없이 탁월한 성과를 꿈꾸어서는 안 되며, 열정 없이 혁신의 성공을 바래서도 안 된다. 열정 없이 이룰 수 있는 일은 없다.
제Ⅶ계명: 실행하는 것이 힘이다
조직이든 개인이든 가장 핵심적인 성공의 조건은 한 가지 계획을 전심전력을 다해 실행하는 것이다. 현재 여러분의 조직 앞에 놓인 가장 큰 도전거리는 새로운 계획을 만들어내는 일이 아니다. 오히려 현재의 계획을 고수하고 끈질기게 물고늘어지는 일이다. 아는 것이 힘이다. 하지만 그것은 실행을 전제했을 때의 이야기이다. 알기만 하고 실행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기 때문이다. 결국 아는 것이 아니라 실행하는 것이 진정한 힘인 것이다.
제Ⅷ계명: 피드백이 행동을 바꾼다
피드백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조직은 아무리 목표가 잘 공유되고 실행력이 뛰어나더라도 결코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 혁신의 성공을 위해서는 체계화된 피드백 시스템을 갖추고 제대로 피드백해야 한다. 피드백이 조직구성원들의 행동을 바꾼다.
제Ⅸ계명: 솔선수범보다 훌륭한 리더십은 없다
지금처럼 급진적인 변화의 시대에 있어 리더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지속적으로 혁신을 추진하는 일이며, 저항하는 조직구성원들을 어떻게 적극적으로 혁신에 참여시키느냐 하는 것이다. 문제는 조직구성원들의 마음이다. 사람은 이성이 아니라 마음이 움직여야 비로소 행동을 하기 때문이다. 조직구성원들의 닫힌 마음을 여는 열쇠, 그것이 바로 리더의 솔선수범이다.
여러분의 조직을 지속적인 혁신의 길로 이끌고 싶은가? 그렇다면 솔선수범하라! 솔선수범보다 훌륭한 리더십은 없다.
제Ⅹ계명: 영원한 1등은 없다
이 시대의 변화는 급진적이고 불연속적이다. 더 이상 예측도 준비도 불가능하다. 이런 급진적이고 불연속적인 변화의 시대에는 부의 생성과 소멸이 급속히 이루어진다. 잠시라도 긴장의 끈을 늦추었다가는 그동안 쌓아온 성공이 한 순간에 무너질 수 있으며, 더 이상 선발기업을 추격하는 것이 불가능해 질 수도 있다. 따라서 이제 어떤 기업이든 한번의 성공에 만족하거나 현재의 영광에 안주해서는 안 된다.
지속적으로 혁신을 추진하라. 그리하여 혁신이 일상이 되고, 조직문화가 되고, DNA가 되고, 핵심역량이 되게 하라. 이것이 기업을 지속적인 성공에 이르게 하는 유일한 길이다.
교육경영CEO 글.
사진. 목동 정이조어학원
제Ⅰ계명: 경영은 사람이다
기업의 모든 것이 혁신의 대상이다. 상품과 서비스도 혁신해야 하고 프로세스도 혁신해야 한다. R&D와 구매도, 생산과 판매도 혁신해야 한다. 인사 업무도 혁신해야 하며 회계 업무도 혁신해야 하고 물류와 마케팅도 혁신해야 한다. 하지만 진정 기업에서 가장 중요한 혁신의 대상은 사람이다. '경영은 사람이다'라는 확고한 혁신철학 없이는 결코 혁신에 성공할 수 없다.
제Ⅱ계명: 위기는 기회다
사람들은 변화를 두려워한다. 변화는 고통스럽고 위험 부담이 따르며 무엇보다도 엄청난 노력을 요구하기에 현실에 안주하려고 하는 것이다. 따라서 조직구성원들의 변화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변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토록 하려면 강한 위기 의식이 요구된다. 망할지도 모른다는 위기 의식은 사람들을 결속시키고 새로운 활력을 불러일으킨다. 그래서 '위기 의식을 갖는 것이 혁신의 시작'이라고 하는 것이다. 오늘날 성공한 기업치고 큰 위기를 한두 번 이상 겪지 않은 기업은 없다. 하지만 이 기업들은 위기를 오히려 기회로 활용하여 오늘날의 성공에 이르렀다.
제Ⅲ계명: 5%는 불가능해도 30%는 가능하다
명확한 비전은 사람들의 몰입을 높인다. 구체적이고 야심 찬 목표는 사람들의 열정을 끌어내고 도전정신을 불러일으킨다. '명확한 비전과 야심 찬 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도전하라!' 이것이 혁신의 본질이다.
초우량 기업들은 한결같이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반드시 달성해내고야 말겠다는 강한 목표 의식을 가지고 있다. 강한 목표 의식 없이 혁신이 불가능하며, 이러한 기업은 초우량 기업이 되기를 결코 꿈꾸지 말아야 한다.
제Ⅳ계명: 같이 꿈꾸면 이루어진다
기업이 혁신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려면 명확한 비전과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그리고 이를 조직구성원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공유해야 한다. 설정된 비전과 목표가 아무리 훌륭하다 하더라도 전체 조직구성원에게 공유되지 못하면 아무 의미가 없다. 조직구성원들에게 공유되지 않은 최고경영자 혼자만의 비전과 목표는 꿈으로 끝나고 만다. 꿈은 이루어진다. 단, 그 꿈은 조직구성원들이 같이 꾸는 꿈이어야 한다. 이것이 기업에 있어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 이유이다.
제Ⅴ계명: 자원은 유한하나 지혜는 무한하다
기업이 성공적으로 혁신을 이루고 탁월한 경영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공장이나 설비 혹은 상표와 같은 유형적인 자산이 아니라 조직구성원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 능력을 활용해야 하며, 그것도 탁월한 몇몇 인재의 능력이 아니라 모든 조직구성원의 능력을 활용해야 한다. 한 사람의 머리는 한계가 있으며 아무리 우수한 인재라 하더라도 잘 조직된 여러 사람의 지혜를 당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인간의 무한한 잠재 능력을 끌어내어 잘 활용하는 것, 이것이 바로 혁신을 성공으로 이끄는 길이다.
제Ⅵ계명: 열정 없이 이룰 수 있는 일은 없다
성공하는 기업은 열정을 가지고 있으며, 열정적인 기업은 성공을 향해 나아가면서 조직구성원들을 고무시키고 고객들을 감동시킨다. 어떤 경우든 그들이 만드는 변화의 밑바탕에는 열정이 깔려 있으며, 그들은 그 열정을 통해 또 다른 성공을 창조해 나간다. 열정 없이 탁월한 성과를 꿈꾸어서는 안 되며, 열정 없이 혁신의 성공을 바래서도 안 된다. 열정 없이 이룰 수 있는 일은 없다.
제Ⅶ계명: 실행하는 것이 힘이다
조직이든 개인이든 가장 핵심적인 성공의 조건은 한 가지 계획을 전심전력을 다해 실행하는 것이다. 현재 여러분의 조직 앞에 놓인 가장 큰 도전거리는 새로운 계획을 만들어내는 일이 아니다. 오히려 현재의 계획을 고수하고 끈질기게 물고늘어지는 일이다. 아는 것이 힘이다. 하지만 그것은 실행을 전제했을 때의 이야기이다. 알기만 하고 실행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기 때문이다. 결국 아는 것이 아니라 실행하는 것이 진정한 힘인 것이다.
제Ⅷ계명: 피드백이 행동을 바꾼다
피드백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조직은 아무리 목표가 잘 공유되고 실행력이 뛰어나더라도 결코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 혁신의 성공을 위해서는 체계화된 피드백 시스템을 갖추고 제대로 피드백해야 한다. 피드백이 조직구성원들의 행동을 바꾼다.
제Ⅸ계명: 솔선수범보다 훌륭한 리더십은 없다
지금처럼 급진적인 변화의 시대에 있어 리더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지속적으로 혁신을 추진하는 일이며, 저항하는 조직구성원들을 어떻게 적극적으로 혁신에 참여시키느냐 하는 것이다. 문제는 조직구성원들의 마음이다. 사람은 이성이 아니라 마음이 움직여야 비로소 행동을 하기 때문이다. 조직구성원들의 닫힌 마음을 여는 열쇠, 그것이 바로 리더의 솔선수범이다.
여러분의 조직을 지속적인 혁신의 길로 이끌고 싶은가? 그렇다면 솔선수범하라! 솔선수범보다 훌륭한 리더십은 없다.
제Ⅹ계명: 영원한 1등은 없다
이 시대의 변화는 급진적이고 불연속적이다. 더 이상 예측도 준비도 불가능하다. 이런 급진적이고 불연속적인 변화의 시대에는 부의 생성과 소멸이 급속히 이루어진다. 잠시라도 긴장의 끈을 늦추었다가는 그동안 쌓아온 성공이 한 순간에 무너질 수 있으며, 더 이상 선발기업을 추격하는 것이 불가능해 질 수도 있다. 따라서 이제 어떤 기업이든 한번의 성공에 만족하거나 현재의 영광에 안주해서는 안 된다.
지속적으로 혁신을 추진하라. 그리하여 혁신이 일상이 되고, 조직문화가 되고, DNA가 되고, 핵심역량이 되게 하라. 이것이 기업을 지속적인 성공에 이르게 하는 유일한 길이다.
교육경영CEO 글.
사진. 목동 정이조어학원